본문 바로가기
니하오중국어/HSK2급핵심

HSK2급 핵심4)쓰더쓰더쓰더-是的?-是---------的! 중국어 是的구문 만들기

by 탱구씨_ 2020.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우리가 배워볼 구문은 是的 구문이에요!

 

사실 우리가 아는 是的는 이렇죠?

 

是 : -이다

的 : 술어 앞에 쓰여 -의 / 문장의 맨뒤에 쓰여 -것 해석

 

하지만 둘이 같이 쓰일 때 그리고 특정한 상황에서 강조구문으로 쓰입니다!

 

아래 문장들을 생각해볼까요?

 


  • 나는 금요일에 한국에 왔다 (시간)
  • 그녀는 중국에서 왔다( 장소)
  • 탕수육은 엄마가 만들었다(행위자)
  • 아빠는 운전을 해서 회사에 간다(방식)

이러한 네가지 상황에서 우리는 강조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是-的 구문을 사용해서 하는 것이죠.

 

의미 : 이미 발생한 일에 대한 시간,장소,방식,행위자 등을 강조할  때 쓰인다.

 

어순 : 주어 +是 + 강조할 내용(시간,장소,행위자,방식) + 的

 


위에 표현들을 중국어로 바꾸어 볼까요?

 

1. 나는 금요일에 한국에 왔다 (시간)

星期五来韩国

Wǒ shì xīngqíwǔ lái hánguó de

 

2. 그녀는 중국에서 왔다 (장소)

从中国来

Tā cóng zhōngguó lái de

 

3. 탕수육은 엄마가 만들었다(행위자)

糖醋肉妈妈做

Táng cù ròu shì māmā zuò de

 

4. 아빠는 운전을 해서 회사에 갔다 (방식)

爸爸开车去公司

Bàba shì kāichē qù gōngsī de

 

본 내용을 보면 모두 일어난 일 즉, 과거의 일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발생한 일을 강조할 때 그리고 시간,장소,행위자,방식 중 하나에 해당할 때

 

是的구문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부정문은 어떻게 만들까요?


  • 부정문 만들기

단순합니다! 是 에 不만 넣으면 되요

 

예를 들어 볼까요?

不是昨天去(是)今天去

Wǒ bùshì zuótiān qù de,(shì) jīntiān qù de

 

나는 어제 간게 아니라 오늘 갔다.

 

한 가지 더 중요한 사실! 

是-的 구문에서 是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다만 不是는 생략을 해서는 안되요!!

 

나는 친구들과 함께 가지 않았다 라는 문장을 만들 때,

 

我跟朋友一起去的(X)

Wǒ gēn péngyǒu yīqǐ qù de

 

不是跟朋友一起去的 (O)

Wǒ bùshì gēn péngyǒu yīqǐ qù de

 


 

 

그럼 함께 문제를 풀어볼까요?


1. 이 핸드폰은 내가 어제 새로 산 것이다.

 

-> 这个手机我昨天买的(시간)


2. 그는 기차를 타고 갔다.

 

->他坐火车去的(방식)


3. 언니가 저녁식사를 만들었다.

 

->晚饭姐姐做的(행위자)


4. 이 핸드폰은 한국에서 만든 것이 아니었습니다

 

-> 这手机不是在韩国做的(장소-부정)

Zhè shǒujī bùshì zài hánguó zuò de


 

반응형

댓글